우 리 인간은 100년을 넘기지 못하고 병들고 늙고 죽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서 피 속에 각종 찌꺼기가 점점 늘어나고 이곳저곳 모세혈관이 막히면서 피 흐름이 느려져서 병들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당연하고 상식적인 말이지만, 신체의 장기나 관절은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면 닳고 망가져서 고장이 나고, 싱싱했던 체세포도 피가 흐르지 못하면 시들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갖가지 피부 노화가 찾아옵니다.
두 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머리에 피가 잘 흐르지 못하여 산소공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머리가 빠지고 하얗게 변하는 것도, 뇌졸중(중풍)과 치매가 오는 것도, 기억력 둔화나 상실증도 머리에 피가 잘 돌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위장병, 신경통, 당뇨, 만성피로, 골다공증, 관절염, 디스크, 암, 백혈병, 신부전증...... 모든 병은 피가 잘 돌지 않아서 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세상 누구에게 물어봐도 어느 병원 어느 의사에게 물어봐도 몸에 피가 잘 돌아야 무병장수한다는 말은 변함이 없고 피가 잘 돌아야 아픈 곳이 사라진다는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입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면 왜 좋은가?
1. 세균성 질병을 치료 예방한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풍부한 영양과 산소공급으로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하여 온갖 세균을 물리치기 때문이다.
2. 신체의 고장이나 노화를 방지한다.
온 몸 구석구석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 때에 공급하기 때문이다. 혈 순환이 빠르면 강한 전류와 에너지가 발생하여 신체에 활력이 넘친다. 전동기가 빨리 돌수록 강한 전류가 발생하듯이...... 태풍 속의 먹구름이 큰 번개와 천둥을 일으키듯이.....
마 흔 여덟, 나이가 어디로 먹었는지 모를 정도로 들어 버린 탓에 어느 한 구석 아프지 않는 곳이 없던 나를 남편이 이끌고 간 곳은 헬스장이었습니다. 늘 왔다갔다 시계바늘처럼 오가는 직장 외에 운동이라고는 숨쉬기 밖에 하지 않자 내린 처방이었습니다. 6개월째, 체질 또한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고 땀이라고는 흘리지 않았는데 이제 러닝머신을 30분정도 뛰고 나면 콧등을 타고 땀을 줄줄 흘리게 되었습니다. 그 모습을 본 관장님께서
“와! 이제 땀을 많이 흘리시네요.”
“아마 땀구멍이 열렸나 봐요.”
“체중도 줄었죠?”
“네 3kg정도....”
“떡 해 와야겠습니다.”
“네. 그러죠 뭐.”
“이제 살 뺄 생각은 마시고 유지해 나가세요. 그럴 나이잖아요.”
운동을 하고 난 뒤, 밤마다 아팠던 어깨 결림도 손발저림증도 사라졌습니다.
관장님이 전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식습관 $ 생활습관
1. 반신 욕이나 목욕을 자주 한다.
반 신 욕이나 목욕은 피로를 회복하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면 혈전이 생기는 것도 방지되므로 피를 맑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은 명치까지 몸을 담그고 30여분 정도 하면 됩니다. 물 온도는 38 - 40℃가 적당, 반신 욕이 번거롭다면 족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족욕 역시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무릎 아래쪽을 물에 담그고 20분 정도 하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백혈구가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몸 안에 있는 혈전 유발 물질이나 곰팡이 세균을 제거 합니다. 따라서 잠을 잘 자는 것은 피를 맑게 하는 천연 치료제인 셈입니다. 잠을 잘 때는 오랫동안 자는 것 보다 깊은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시간대는 보통 오후 11시 ~ 새벽 3시이므로 이 시간에는 꼭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합니다.
3.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푼다.
우 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호르몬은 혈중 포도당이나 콜레스테롤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혈관 내벽에 혈소판을 침착시켜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쉽게 하거나 혈전 형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혈액을 맑게 하려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그때그때 해소합니다.
4. 스트레칭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한다.
운 동을 하면 근육이 수축되거나 확장되면서 자연적으로 체온이 올라갑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 내이 잉여 물과 노폐물의 연소가 촉진되므로 더러워진 피가 깨끗해집니다. 따라서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5. 변비는 깨끗한 혈액의 적
변 비는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이상을 초래하는데, 변비가 지속되면 혈압이 오르고, 콜레스테롤의 배출 또한 원활해지지 않습니다. 결국 깨끗한 혈액의 적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보충과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6.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섬
유소가 많은 식품은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흡수율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고, 흰 빵보다는 통밀이나 보리빵 등을 먹습니다. 또 과일과 채소, 그리고 육류보다는 등 푸른
생선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도라지, 고사리, 고구마, 버섯, 다시마, 파래 등과 미역, 김 등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를
섭취합니다. 특히 요오드는 상처 난 조직에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세포의 신진대사를 좋게 합니다. 마늘이나 고추, 양파등도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데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수족냉증 해소에 좋다고 권장하고 , 대표적인 온열성 식품으로는 쌀과 찹쌀, 정어리 ,새우, 쇠고기, 닭고기, 양고기, 순무, 호박, 생강, 부추, 마늘, 파, 고구마, 살구, 고추, 식초, 일본 된장, 후추, 계피, 호두 등이 있습니다.
호박은 당질과 비타민, 식이성 섬유, 칼슘, 철, 인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손발이 찬 사람에게 제격이며,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해 감기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준다고 합니다.
7. 혈액순환에 좋은 차 마시기
▶ 메밀차 : 메밀 속에는 루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맛도 고소하고 소화도 잘되어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티백 타입의 메밀차가 시판되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답니다.
▶ 생강차 : 체내의 열을 발생시켜 지방 분해를 도와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식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뒷맛이 개운해 식욕을 깔끔하게 정리해주기 때문에 식욕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게 살았으면 하는 맘입니다.
'잡담 바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집을 찾아서 - 설렁탕 (2) | 2009.11.03 |
---|---|
국내 소프트웨어 인력 현황 -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 (0) | 2009.01.28 |
Goosync - Syncronize google calander with your mobile things (0) | 2008.12.01 |
건강에 해로운 10대 음식 (0) | 2008.11.25 |
고승덕 변호사. (0) | 2008.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