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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열혈강의] Java Programming - 1장 ~ 3장

by leanu 2008. 3. 19.

1. public 을 사용하는 클래스하나뿐이어야한다. 또한 이는 파일명과 완벽히 같은
   이름이어야 한다
. public 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파일명과
   같은 클래스를 찾는다.

 - main() method 를 찾기 위해서...
 - 모든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한다. 이를 반드시 명심할 것.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렇게 사용하므로 유념해둔다.)

2. 한줄 주석처리 on / off 단축키 : ctrl + '/'

3. 자료형

boolean : 1 byte (true / false)

byte    : 1 byte (-128 ~ 127)

char    : 2 byte 유일한 unsigned data (0 ~ 65535)
 (ex) char ch = 65; // ASCII value
      char ch = 'A'; // Also ASCII value
      char ch = '\u0041' // Unicode 16진수 0041

int     :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 연산자 기본연산자. 즉 byte 형 둘이 덧셈을 하게 되는경우 int 형으로 자동 전환된다.

float   : 4 byte
 - 뒤에 f나 F 를 붙일것.값이 INF 면 무한대 값. NaN 은 0을 0으로 나눈, 수가 아닌 것.

String  : 4 byte (레퍼런스형: 자바에서 클래스 변수는 무조건 4byte 이다)

long    : 8 byte (-2^63 ~ 2^63 -1)
 - 저장시 뒤에 'l' 이나 'L' 을 붙여줘야 함
 (ex) long t = 123456767777L;

double  : 8 byte

4. 형변환

- promotion : 자료형이 작은것을 큰것에 대입하는 경우
- casting   : 자료형이 큰것을 작은것에 대입하는 경우

(주1)실수형 변수는 무조건 정수형보다 byte 수가 적어도 더 큰 수를 표현하므로
long 형을 float 에 저장한다고 에러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주2)그냥 소수점으로 적은경우 double 형으로 인식하므로 에러난다.
      float f = 12.5; (에러) -> float f = 12.5f;

5. Wrapper Class

- 종류 : Boolean , Byte , Character , Short , Integer , Long , Float , Double
  (클래스이기 때문에 첫글자는 무조건 대문자이다.)

- 이 클래스를 사용하게 되면 자료형의 형태로는 생각할 수 없는 많은 작업들을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최대, 최소값 같은것.)

  short sh = Short.MAX_VALUE;
  int ii = Integer.MIN_VALUE;

6. 초기화

클래스 내부 변수를 Field 라고 하는데 Field를 선언하게 되면 두가지 부분에 메모리가
 
할당된다.  하나는 지역변수 'Runtime Stack'영역에 메모리가 할당, 또하나는 멤버 변수로서

'Garbage Collection Heap' 영역에 메모리가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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